나이와 임신
나팔관막힘
배란장애
다낭성낭종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습관성유산
남성불임
성기능 장애
경부원인
비 만

사춘기전의 소녀, 임신, 산후, 폐경기에 무월경 또는 무배란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기간에 정상적으로 생리가 있어야 할 때 없는 것은 배란 장애라 하여 질병으로 분류되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난자의 생성

난소속의 생식세포 수는 태아시기(태아5개월)에 700만개에 이릅니다. 이것이 태어날 때 200만개에 이르게 되고 월경이 시작되는 13~14세에는 30~40만개에 이릅니다. 가임연령동안 난소는 한 달에 한 알씩 배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완전한 성숙난자로 배란되는 난자의 수는 일생동안 500개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난자의 형성에서 배란까지를 다음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난속의 난자는 태아중기에 만들어진다. 나이가 들수록 숫자가 줄어든다.


미성숙난자에서 배란이 될 때까지 약 270일이 걸리는데 이과정을
난자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난자주위의 영양세포의 수에 따라서 8단계로 나누었다.



배란이 된 성숙난자는 나팔관으로 들어가게 된다.

.........................................................................................................................................................................................

배란장애

사춘기전의 소녀, 임신, 산후, 폐경기에 무월경 또는 무배란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기간에 정상적으로 생리가 있어야 할 때 없는 것은 배란 장애라 하여 질병으로 분류되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배란장애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중추신경계의 이상에 의한 것 : 뇌종양, 신경성 스트레스가 원인
  • 난소 기능의 이상에 의한 것 : 선천성 난소부전증, 조기폐경, 난소 다낭종, 수술에 의한 양측 난소절제
  • 생식기의 이상에 의한 것 : 처녀막 폐쇄, 질폐쇄, 경관폐쇄
  • 대사과정의 이상에 의한 것 : 갑상선 기능 부전증, 당뇨병, 부신호르몬 분비이상

무월경, 무배란 주기증, 산발성 무배란증, 과다난포기형 등의 경우 대개 내분비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하므로 호르몬 요법을 통해 치료될 수 있습니다. 대개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제를 1차 투여해보고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성선호르몬제를 2차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유즙분비 호르몬 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법을 병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