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유도
난자채취 & 정자의 준비
체외수정과 체외배양
수정란 이식
시험관 아기는 10달 동안 시험관에서 아기를 키우는 것이 아니고 수정 초기에 4~5일간만 시험관에서 키워 엄마의 몸에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험관 아기의 원래의 이름은 체외수정 및 배아이식(IVE-ET:In Vitro Fertilization and Embryo Transfer)입니다.
시험관 아기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1. 배란유도, 난포성숙검사
  2. 난자채취와 정자의 준비
  3. 체외수정과 체외배양
  4. 배아이식

위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난자가 배란이 되려면 먼저 성숙이 되어야 하는데 난자가 성숙되기 위해서 난자가 들어있는 주머니인 난포의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난포를 여러 개 자라게 하기 위하여 난포를 키우는 주사를 매일 맞게 되고 난포들이 잘 자라는지 보기 위해 초음파로 난포의 크기를 매일 측정하게 되며 매일 여성 호르몬을 측정하여 난자채취의 날짜를 정하게 됩니다. 배란유도의 과정은 1주일에서 10일 정도 소요됩니다.

배란유도제의 종류와 용량은 시험관아기 프로그램이나 시술받는 환자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배란유도제에는 먹는 약과 주사약이 있습니다. 배란유도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약  품   상 품 명 작       용
클로미펜 클로미드,세로펜 먹는 약으로서 하루1알에서 4알까지 5일간 복용합니다.
hMG 휴메곤,퍼고날 난포를 자라게 해주는 근육주사제
FSH 퓨레곤,고날F,메트로딘 난포를 자라게 해주는 근육주사제
hCG 프레그닐,프로파시 성숙 난포를 터지게 하는 근육 주사로 배란유도의 맨 마지막에 맞게 됩니다.
브로모크립틴 팔로델,유노골 먹는 약으로서 젖이 나오는 환자에서 쓰거나 배란이 원활하지 못할 때 쓰게 됩니다.
GnRH 루프론,시나렐,데카펩틸,졸라덱스 부썰린 이 약제들은 피하나 근육주사로 FSH나 hMG의 배란유도를 안정되게 하는 전처치 약제임.

여기에 쓰는 약제들은 경우에 따라 같이 병행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시험관 아기 프로그램중 마지막 주사를 놓는 시기 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난자를 얻기 위해 난자 채취 34~36시간 전에 마지막 주사를 맞게 됩니다.
    난포성숙검사
    난포의 성장 정도는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초음파 검사는 난소에서 난포의 성장과정을 형태학적으로 관찰하는 것이고 혈액 검사는 난포의 성장에 따른 난자의 성숙정도를 혈중 호르몬 농도의 상승을 측정함으로써 추정하는 검사입니다. 배란유도와 같이 매일 초음파 검사와 호르몬 검사를 하게 되고 그 기간은 5일에서 10일 사이입니다.
    난소를 초음파로 모니터 하여 난소속에 있는 난자의 주머니인 난포의 크기가 직경 1.7cm이상이면 난포가 다 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배란유도시 혈액으로 에스트라다이올과 LH호르몬을 측정하게 되는데 이는 난포가 자라게 됨에 따라 에스트라다이올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배란 직전에 LH호르몬이 폭발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