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유도
난자채취 & 정자의 준비
체외수정과 체외배양
수정란 이식
난포가 성숙이 되면 난자 채취를 하게 됩니다. 난자 채취는 hCG(마지막으로 맞는 호르몬 주사) 주사후 36시간 후에 하게 되는데 밤늦게 hCG주사를 맞게 되면 다음 다음날 아침에 채취하게 됩니다. 난자채취는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질식 초음파에 의한 난자채취

가벼운 마취 후 질초음파기계를 질내로 넣어 난소의 난포가 모니터에 나타나면 모니터의 예상가이드라인으로 긴 바늘을 넣어 난자와 난포액을 빨아 냅니다. 시간은 약 15분정도 소요됩니다.


<질식 초음파에 바늘을 부착하여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하는 그림>


복강경에 의한 난자채취

난포가 너무 깊은 곳에 있어서 질식초음파로 채취가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복강경으로 난자를 채취합니다. 복강경은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수술실에서 의사는 복강경의 긴대롱을 배꼽아래에 넣으면TV모니터에 뱃속의 모습이 영상으로 모니터됩니다. 그러면 배의 다른 부위에 긴바늘을 찔러 넣어 바늘끝을 난소 가까이 가져갑니다. 난소에 있는 난포속에 바늘끝을 넣어 난자와 난포액을 빨아내게 됩니다.

정자의 준비
난자채취 당일에 남편의 정액도 받게 됩니다. 남편은 시술 3일 전부터 금욕을 해야 하며 난자채취 후 2~3시간 후에 정액을 받게 됩니다. 병원에는 정액을 받을 수 있는 쾌적한 장소가 있습니다. 난자채취 후 난자의 상태에 따라 정액을 받는 시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대개 난자채취 후 2~3시간 후에 정액을 받게 됩니다.

사정이 된 정액은 무균상태가 아니라 균이 있고 여러 가지 미성숙 정자와 운동성이 없는 정자 자궁을 수축시키는 물질 그리고 수정을 방해하는 물질도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성이 강한 정자만을 골라내는 방법이 정액의 준비 과정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