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의 예측
클로미펜
불임이란?
불임검사
조기폐경
정액검사
다낭성 낭종
자궁내막증
습관성 유산
질염
과배란 자극 증후군


<배란후 난자는 나팔관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

기초 체온표(BBT차트)

배란시기를 알고자 할때 병원에 가지 않고 혼자서 할수 있는 방법이 기초체온표의 작성입니다.
기초체온은 아침에 잠에서 깨어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체온계로 잰 체온을 말합니다. 기초 체온이 배란이후에 올라가는 이유로는 배란후 만들어진 황체에서 분비하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프로게스테론 및 프로게스테론의 대사 물질들은 뇌안에 있는 뇌실(fourth ventricle)의 바닥에 위치한 롬보이달 여울(rhomboidal fossa) 에 있는 체온조절 사령부에 자극을 주어 체온을 올리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배란 이후에 체온은 섭씨 0.3 ℃~0.5℃ 가 상승합니다.

기초 체온을 재는 방법

  1. 충분히 잠을 자고 난후 움직이지 않고 머리 맡에 준비해 놓은 체온계로 체온을 잽니다.
  2. 체온계를 3~5분간 입에 물고 있습니다.
  3. 체온을 체온 수첩(BBT 차트)에 그림과 같이 기록해 갑니다.


기초 체온의 설명

  1. 기초체온이 (0.3~0.5℃)올라 갔을때 48시간 이내에 배란이 일어난다고 봅니다.
  2. 온도 상승이 계단처럼 올라가거나 고온기의 기간이 짧으면 황체기 결함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3. 악몽을 꾼 경우, 감기, 약제의 복용등은 기초체온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4. 기초체온표 만으로 배란을 예측할 수 있는 성공율은 60%정도 입니다. 따라서 기초체온의 측정에 경부정액의 상태점검및 초음파검사 그리고 배란 소변 검사를 같이 하게 되면 배란 예측은 진정한 배란에 보다 더 가까이 가게 됩니다.

자궁경부 점액(Cervical macus)

배란시기에 가까이 오게되면 자궁경부의 샘(gland)에서 경부점액의 생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증가에 의해 점액의 끈적끈적한 점도 (viscosity)가 풀어지고 국수가락 같이 길이가 길어지고 (spinnbarkeit)슬라이드에 발라서 건조시키면 고사리 잎사귀 모양의 결정을 이루게 됩니다.

국수가락 만들기 (spinnbarkeit)

  • 그림에서 보듯이 두개의 슬라이드 안에 경부 점액을 넣고 두개의 슬라이드를 서서히 떼면 점액은 국수 가락처럼 길게 늘어지게 됩니다. 이것을Spinnbarkeit 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현상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의해서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점액의 국수가락 만들기는 배란전에 길이가 12~15cm에 이르게 됩니다. 점액의 국수가락 같이 길어지는 현상은 조기 배란, 프로게스테론의 분비 혹은 난포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국수가락 만들기>
<from Jeguier Male infertility>

경부 점수제 (cervical score)

  • 자궁경부의 모양, 경부 점액의 양, 점액의 국수가락 현상등을 종합해서 체내 에스트로겐의 영향 및 배란시기를 예측하고 불임 원인중 경부 원인을 배제할수 있습니다.
    점액의 양, 점도(viscosity), 건조시 고사리 잎 형태(fern) ,국수가락 처럼 늘어지기 그리고 점액속에 함유한 백혈구 세포의 수 등을 종합하여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높은점수 일때 충분한 에스트로겐이 나오는 것으로 보게 됩니다.


고사리 잎형태 (fern)
(아랫쪽의 모양이 에스트로겐이 충분히 나온 점액의 fern)
<Springer Reproductive medic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