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의 예측
클로미펜
불임이란?
불임검사
조기폐경
정액검사
다낭성 낭종
자궁내막증
습관성 유산
질염
과배란 자극 증후군


연속적으로 3번 자연유산이 된 경우 의사는 습관성 유산에 대한 검사를 하게 되나 2번 연속적으로 유산이 된 경우 검사를 시작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유산은 100명의 임신중 15~20명이 만삭까지 가지 못하고 도중하차를 하게 됩니다. 임상적으로 임신이라고 하는 것은 초음파상 아기집 (gestational sac)이 보일때를 말합니다.
유산이 2~3회 이상 반복해서 일어나면 습관성 유산이라 부르고 이에 대한 검사를 해야 됩니다. 유산은 대개 임신 20주내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유산은 임신 3개월 내에 일어납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태아의 심장 뛰는 모습이 보이면 만삭까지 갈수 있는 확률이 90~95%가 됩니다. 그러나 심장박동이 나타난후 에도 출혈을 보이는 경우출산 확률은 80%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35세가 넘으면 유산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 최소한 한번 이상의 만삭출산의 경험이 있으면 그 후 유산이 있더라도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출산의 경험이 없고 3번 연속적으로 유산을 하였다면 다음의 임신시 유산의 가능성은 50%로 올라갑니다. 그러나 출산 경험이 있고 3번의 자연유산이 있었어도 임신이 되면 유산 확률은 30%로 낮습니다.

해부학적 원인 - 밭이 안좋다

습관성 유산 환자의 10~15%가 자궁의 기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자궁의 중간에 굳은살이 있는 중격 자궁입니다. 이 굳은살은 자궁내에 아기씨가 들어오면 착상을 방해 합니다. 이외에도 자궁이 둘로 되어 있는 경우나 반쪽만 있는 경우가 여러가지의 자궁기형을 볼수가 있습니다. 자궁 기형 여부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자궁나관 조영술 자궁경 검사 특수초음파 검사 등이 있습니다.


< 자궁의 기형 >
<from Ciba collection>

 

  • 자궁 난관 조영술(Hysterosalpingography)

    Early Exposure
    Later Exposure
    ㆍ 자궁 나팔관 사진
    ㆍ HSG시술

    자궁경 : 깊고 좁은 대롱모양의 기계를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속으로 집어 넣어 자궁강내와 나팔관으로 들어가는 구멍(ostium)을 보게 됩니다. 이 시술은 경미한 마취로 외래에서 시행할 수도 있으며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분이내 입니다.


자궁경부원인

자궁경부가 너무 약해서 임신을 유지할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자궁경부 무력증이라고 부르는데 임신중기의 유산의 16% 가 여기에 속합니다. 자궁경부 무력증으로 진단이 되면 임신 14주에 자궁 경부를 묶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자궁경부를 묶는수술 1>

<자궁경부를 묶는수술 2>

유전적 원인

자연유산된 조직을 가지고 염색체검사를 해본결과 반 이상이 염색체 이상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유산의 가장 큰 원인은 부실한 아기씨에 의한다고 감히 말할수가 있겠습니다. 가장흔한 조기 유산의 원인은 염색체 수와 구조의 이상입니다. 만일 유산이 태아의 염색체 이상 때문에 생겼다면 다음 임신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습관성 유산의 유전적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태아의 조직이나 부모의 혈액으로 염색체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만약 염색체 이상이 발견되면 이것을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피해가는 방법이나 다른 시술방법을 의사와 상의해 봐야 합니다. 염색체 검사의 이상중에 가능한 몇가지는 시험관 아기 시술의 수정란 염색체 검사 (PGD)로 극복할 수가 있습니다.
염색체 검사는 선천성 기형을 낳았거나 태아나 신생아가 사망한 경우에도 시행을 해봐야 합니다. 남편이나 부인의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 반복유산이 되는경우 시험관 아기 시술에 의해 난자채취 및 수정란 발달후 수정란 이식전에 배아를 1~2개 염색체 검사를 할수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정상적인 수정란을 자궁내로 이식하는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염색체를 배열>

염색체는 숫자 46개 입니다. 같은것이 22쌍이 있고(성염색체)남자는 다르게 생긴 염색체가 2개 있으며
여자는 나머지도 같은 염색체 2개로 완벽한 23쌍을 가지고 있습니다. 22쌍은 일반 염색체이고 나머지 한쌍은 성염색체 입니다. 염색체 구조에 이상이 있을경우 유산이 자주 되고 유전이 됩니다.

내분비 원인

갑상선 기능이상(기능항진증,기능 저하증)은 유산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의 경우 항 갑상선 항체의 빈도가 2배정도 증가합니다. 이질환은 갑상선 기능억제제나 항진제의 복용으로 치료할수 있습니다. 월경주기 중 황체기는 자궁내막이 항체 호르몬에 반응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내막이 두꺼워져서 배아가 착상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그렇지만 황체호르몬이 부족하면 불임이나 유산이 일어납니다 이것을 황체기 부전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유즙분비 호르몬의 수치가 높아도 황체기 부전이 생길수 있습니다. 황체기 결함은 황체 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길 수도 있고 자궁내막의 호르몬 수용체가 부실해서 올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호르몬 검사와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모두 시행돼 봐야 합니다. 치료로는 황체호르몬의 투여가 되겠습니다.

면역학적 원인

현재 모체와 태아의 면역반응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지만 습관성 유산에서 면역체계의 이상이 오는 경우를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모체가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항체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속하는 항체로써 루프스 항응고 항체, 카디오리핀 항체, 류마티스 항체등이 있습니다.
이런한 항체들은 임신이 되었을때 태아조직을 공격할수가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임신시에 모체의 면역반응이 변하는 것입니다. 원래 수정란이란 반이 아빠에게서 오는 이물질이 섞여 있지만 모체의 면역체계가 방어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자궁내에서 태아가 생존할 수가 있는것 입니다. 그러나 이런 방어기전이 작동하지 않아서 모체가 아버지 유전자에 거부반응을 일으켜서 유산이 일어나게 됩니다.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면역학적인 원인이 유산에 대한 원인인가를 확신 할수 있는 검사는 없습니다. 면역학적인 원인으로 인한 습관성 유산의 치료에 논란이 많지만 남편 임파구의 주입도 이러한 면역학적 원인이 의심되는 환자에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남편 임파구 수혈

면역학적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 남편 임파구를 수혈하게 됩니다. 이는 억제항체를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정상적인 태아에게서 아빠에게서 오는 반쪽에 대하여 엄마의 몸에 항체가 생기는 것은 보통 세균이 우리 몸에 들어온 경우 항체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태아가 계속 성장을 하는 것은 항원 항체사이에 억제 항체가 생겨 둘 사이의 만남을 방해하여 태아는 계속 자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원, 항체, 억제항체의 세가지 모두가 건강해야 아기가 유산이 되지 않고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유산이 잘 되는 부부 중에는 조직 항원이 서로 비슷해서 항원, 항체, 억제항체가 잘 생기지 못하는 부부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남편 혈액속의 백혈구 중에서 임파구만을 뽑아내서 부인의 몸에 넣어 줌으로써 항체를 만들어 주게 되는데 이것이 남편 임파구 수혈입니다.

감 염

감염은 습관성 유산의 원인으로는 생각되지만 이에 대한 명백한 증거는 없습니다. 정상의 여성과 비교할 때 유산이 되는 여성에게서 감염의 빈도가 높다는 것을 조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클라미디어균..자연유산, 불임, 난관감염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마이코 플라즈마균...습관성유산의 원인이지만 그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치료는 항생제를 충분히 투여하게 됩니다.

모체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