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의 예측
클로미펜
불임이란?
불임검사
조기폐경
정액검사
다낭성 낭종
자궁내막증
습관성 유산
질염
과배란 자극 증후군
자궁내막은 수정란이 착상을 하는 장소이며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안에만 있어야 하는데 자궁 밖에도 존재하는 질병으로 주로 난소, 자궁인대, 장, 복막이나 분만절개부위에 자궁내막 조직이 존재합니다. 월경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면 자궁내막이 부풀어 오르게 되므로 난소의 자궁내막증은 난소낭종을 형성하게 되고 그속에 월경혈이 차게 되므로 월경통, 성교통, 불임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30-50%는 불임증을 갖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나팔관, 난소와 복막등 여러 군데 점처럼 퍼져 있기 때문에 서로 유착되어 붙어 있는 수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팔관 운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거나, 난소에 유착이 생겨 난포가 터지지 않게 한다든지(배란의 장애를 일으킴), 복강내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영향을 증가시킴으로써 불임증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이 자궁내에 있지아니하고 자궁 바깥에 있는것으로 골반내의 복막이나 난소, 자궁 뒷쪽에 병변이 있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자궁내막증은 복막에 조금 묻어있는 정도(minimal)에서 난소에 큰 혹을 만들거나 심지어 장이나 방광 혹은 요로(ureter)에 침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moderate,severe) 정상 가임연령의 여성의 약7%정도에서도 자궁내막증이 발견이 되며 골반내의 통증이나 월경통을 유발하고 불임과 연관성이 깊습니다.

왜 생기나?

자궁내막증이 어떻게 생기는가에 대한 3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월경혈이 자궁문을 통해 밖으로 나가게 되어 있는데 역으로 나팔관을 타고 복강내로 들어간다는 이론입니다.
복막을 이루는 복막세포에서 세포변형이 생겨서 자궁내막증이 일어난다는 이론입니다.(Coelomic metaplasia)
복막세포의 변형이 어떤 생화확물질에 의해 일어난다는 유도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토끼 실험에서는 증명을 했으나 사람과 원숭이와 같은 영장류에서 아직 증명해 보이지 못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일으키는 증상들

불임, 월경통, 성교통, 만성골반통 그러나 무증상도 많습니다.
불임여성에서 경미한 경우나 경증의 자궁내막증을 보이는 경우가 80%이었고 중간에서 중증을 보이는 경우가 20% 이었습니다.

 

← 경증의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세포가 자궁이나 복벽에 묻어 있음
← 중간정도의 자궁내막증
포도송이 만한 자궁내막증 혹이 난소에 있거나 주위에 유착이 어느 정도 진행됨
← 중증의 자궁내막증
자궁뒷쪽과 대장사이에 심한 유착이 생겨있음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의 치료

내과적인 방법
외과적 방법
  1. 먹는 피임약
  2. 프로게스테론
  3. 프로게스테론 길항제
  4. 다나졸
  5. Gn RH길항제
  1. 개복수술
  2. 복강경수술

불임치료

㉠ 자궁내 인공수정 ㉡ 시험관 아기 ㉢ 난자내 정자주입 ㉣ 나팔관수정(GIFT)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