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의 예측
클로미펜
불임이란?
불임검사
조기폐경
정액검사
다낭성 낭종
자궁내막증
습관성 유산
질염
과배란 자극 증후군
과거에서 부터 1년간 피임없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졌는데도 임신이 안되는 경우를 불임이라고 정의 하였습니다. 이렇게 1년을 일정기간으로 정한것은 다분히 인위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의사들은 6개월 정도 임신시도시 임신이 안될때 불임이 될지 여부를 알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1년이 지나야 불임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임 연령의 부부가 월경 주기 1주기에 임신이 될수 있는 수태율이 15~20% 정도 이므로 12개월후면 86~94% 가 됩니다.

여성의 나이

여성의 나이가 많을수록 수태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여성의 나이가 40세가 지나면 수태능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남편의 나이

남성도 수태력이 떨어지나 여성보다는 천천히 떨어지게 됩니다.

수태력

한달 수태력은 15~20%입니다. 4개월, 6개월, 12개월 동안의 누적 임신률은 48%, 62%, 86% 입니다.

피임

루프를 장기 착용시 골반염증의 위험성이 있고 골반염증에 의해 난관에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먹는 피임약은 골반염증이 생기지 않는 좋은 이점이 있습니다.
먹는 피임약을 오래 먹는다고 해서 불임이 되지는 않습니다.

직업

병원 특히 수술방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마취제의 흡입에 의해 자연유산의 빈도가 증가됩니다.
카드뮴, 수은, 드라이크리닝, 화공약품 등이 여성의 수태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살충제 , 납 , 마취제, 에테르등은 남성의 임신능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흡연

수태력을 떨어뜨립니다.

알코올

수태력를 떨어뜨립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가 아직 잘 되어있는 것은 없으나 긴장을 풀어주고 휴식을 충분히 갖는 것은 수태율을 높이는 좋은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불임의 원인

불임시 불임부부의 정신적 변화

수치심...불임부부의 양쪽 혹은 어느 한쪽이 불임에 대해 수치스럽다고 생각하며 자존심도 많이 상하게 됩니다.

우울증...불임부부의 양쪽 혹은 어느 한쪽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망, 울음, 피로감, 불안, 음식거부, 집중을 못하고 산만해짐 등이 나타나며 우울증은 월경이 시작되면서 시작합니다.

노여움...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불공평하게 태어났다고 생각합니다.

고독감...이 세상에 혼자가 되었다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신뢰감이나 자존심이 많이 약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