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암 검사
일반 부인과검사
남녀생식기 어떻게 생기나
뇌하수체 (호르몬 총사령부)
난소.난자 만들기
수정
자궁내막의 착상준비
잠재불임(아불임)
성병과 골반염
월경전증후군
임신시작과 초음파
보조 부화술


생식(reproduction)에 관하여는 호르몬은 뇌의 중안부의 깊은 곳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조절합니다. 뇌하수체는 전엽과 후엽 두개의 부분으로 나위어져 있는데 배란,월경,생식에 관여하는 호른몬인FSH,LH,PRL호르몬이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가 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호르몬이 전엽과 후엽에서 분비가 됩니다.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호르몬은 난포를 자극하여 난자를 성숙 시키고 배란을 유도합니다.

이렇게 뇌하수체에서 난소를 자극하면 난소에서 난자의 성숙과 배란이 일어 나는 것 뿐만 아니라 많은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이 생성되어 분비됩니다. 난소에서 만들어진 이 호르몬들은 자궁으로 가서 자궁내막의 수정란 착상을 위한 착상 준비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뇌하수체는 생식에 대한 호른몬 총사령부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뇌하수체]

난자를 키우는 호르몬이 FSH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으로 여러알의 성숙난자를 얻을 수가 있겠습니다. 우리가 배란 유도를 위해 맞는 호르몬의 핵심성분은 FSH입니다.FSH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혈액을 타고 난소에 가서 난포를 자극하게 됩니다.

난포는 FSH에 의해 성장이 되면서 난자의 성숙과에스트로겐의 생성이 일어납니다


[ FSH(난포자극호르몬) 모양 ]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호르몬은 난소에서 작용하고
난소에서는 자궁내막에 작용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여러가지 호르몬들의 그림
실은 뇌하수체도 그 위의 상급기관인 시상하부에서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시상하부에서 나오는 GnRH라는 호르몬에 의해 여러가지 생식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생성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