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아기
배란유도
자궁내 인공수정
나팔관 수정
냉동수정란 이식
배란유도없는 시험관아기
로시(미성숙정자)시험관아기
난자제공
대리모
정자은행
수정란염색체검사 (PGD)
나팔관 막힘의 치료
소개
자궁내수정은 오래 전부터 임신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시도된 기술입니다.
약 200년 전에 의사인 존 헌터는 요도의 기형이 있는 남성의 정액을 받아서 주사기로 배우자의 질내에 넣어주어 임신에 성공합니다.
비배우자 인공수정에 의해 첫 임신은 1884년 미국 필라델피아 의 윌리엄 판코우스트에 의해 보고 되었습니다. 1953년에는 셔만에 의해 냉동정액으로 첫 임신에 성공하였지만 1970년 중순까지 이 방법은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최근에 비배우자 인공수정 (남편이 무정자증인 경우 대학생의 다른 정자를 사용)을 시도하는 경우 AIDS의 확산을 막기위해 동결 보존 정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공수정이라는 용어는 배란시기에 정자를 여성생식기에 넣어주는 포괄적인 의미의 용어입니다. 즉 정액을 질내에 넣어주던가, 자궁경부에 주입하기도 하고 자궁내로 넣기도 하며 난관내에 정액을 주입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복강내에나 난포속에 정자를 주입하기도 합니다. 인공수정은 두가지로 나누기도 하는데 남편의 정자로 인공수정을 하는 경우를 배우자 인공수정(AIH)이라고 하며, 남편이 무정자증인 경우 대학생 공여자의 정자를 쓰는 경우를 비배우자 인공수정(AID)이라고 부릅니다.
자궁내인공수정(IUI)을 하는 이유는 정자가 난자를 만나러가는데 원활히 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즉 정자나 여성생식기내에서 난자를 만나는데 있어 방해요인 즉, 질내의 산성도, 자궁경부점액이 너무 끈적거리고 염증세포가 많아 정자의 운동에 부적합 등을 피해서 난자를 만나러 가는 정자를 자궁내에 많이 넣어줄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궁내에 사정된 정액을 넣어 주었는데 정액으로 인한 자궁의 통증, 세균감염 등을 초래할 수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정액중에 활동성이 강한 정자만을 골라낼 수가 있고 정액이나 세균을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시험관아기시술(IVF-ET)을 시도하는데 있어 정자의 준비는 자궁내 인공수정을 하기위한 정자의 준비와 동일합니다. 이 방법은 배우자의 난관이 막히지 않았으면 시험관아기 시술 이전에 시도해보는 임신 보조 시술입니다.
자궁내 수정
과배란 인공수정(COH-IUI)
적응증

인공수정을 하고자 하는 불임부부는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우선 의학적인 과거력을 모두 파악해야 하며 임상적 관찰과 내진검사 및 나팔관 막힘이나 손상여부가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인공수정은 자연배란주기에 배란시기에 맞춰 해줄 수도 있고 배란 유도 시에 인공수정을 하기도 합니다.
인공수정은 남성불임이나 원인미상의 불임 혹은 자궁경부 원인일 때 시술을 합니다. 비배우자 인공수정을 원하는 부부에게도 공여정자를 이용하여 인공수정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 인공수정의 적응증
    ㆍ 원인 미상의 불임
    ㆍ 남성 불임
    ㆍ 경부 원인의 불임

  • 비배우자 인공수정의 적응증
    ㆍ 남성 불임
    ㆍ 무정자증
    ㆍ 심한 희소정자증
    ㆍ 심한 운동감소증
    ㆍ 심한 기형정자증

정자의 모양


사정순서와 분획사정법: 처음 1/3부분에서 전립선액과 정자가 나오고,
다음 2/3부분에서는 정낭선액이 사정됨으로써 사정이 끝납니다.